• 고 해상도 음원을 얘기하다 - 프롤로그. 왜 고해상도인가?
  • 음질에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들은 되도록이면 MP3를 피하고 무손실 압축 파일(FLAC 파일이 대표적입니다)로 음악을 듣습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고해상도 음원을 다운로드해서 음악을 듣기도 합니다.

프롤로그

휴대용 CD플레이어는 이제는 '건축학 개론' 에서나 볼 수 있는 추억의 소품이 되었고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한 MP3 파일을 재생하거나 MP3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어디서나 손쉽게 편하게 가벼운 마음으로 음악을 듣는 데는 MP3파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음질에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들은 되도록이면 MP3를 피하고 무손실 압축 파일(FLAC 파일이 대표적입니다)로 음악을 듣습니다. 왜냐하면 MP3파일은 녹음된 신호의 품질 그대로를 재생하는 것이 아니고 사람이 알아차리지 못할 것 같은 부분을 골라내어 슬쩍 갖다 버리면서 데이터를 압축시키는 꼼수를 쓴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음질에 심각하게 신경을 쓰는 사람은 CD보다 정보량이 많은 고해상도 음원을 다운로드해서 음악을 듣기도 합니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블루레이 영화 타이틀을 컬렉션하고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고품질로 프린트 된 아트프린트 작품을 구입하는 것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앨범이나 곡을 레코딩 룸이나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수준과 동등한 음질의 고해상도 음원 파일을 구입하여 컬렉션하고 감상하는 것입니다. 이런 고해상도 음원은 음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LP의 재생 수준에 육박하거나 상회하고 있습니다.

어떤 헤드폰이 좋은지 줄줄 꿰고 있고 관심을 많이 가진 사람이더라도 의외로 고해상도 음원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오디오 쪽에서 유명한 격언이 있습니다. ‘Garbage in, Garbage out’ - '쓰레기 같은 재료가 투입되면 쓰레기 같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로 직역해 볼 수 있겠는데요. 의역하자면 레코딩이 좋고 재생장치의 성능이 좋았을 때만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뜻으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수한 음질로 음악을 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고해상도 음원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연재를 준비했습니다.

 

연재 차례

 

1) 프롤로그

2) 디지털 오디오 레코딩 음질을 좌우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3) 고음질 음악파일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어떤 하드웨어가 필요하고 고음질 음악파일은 어디에서 구입할 수 있나요?

4) 고해상도 음악파일을 둘러싼 논란은 어떤 것이 있나요?

 

글쓴이

  • 저는 MBTI상으로 ISTP (내향적 사고형) 타입의 사람에 해당합니다. 혈액형은 AB형. 연구직 회사원입니다.
    저는 청소년기에 피아노의 멋진 소리에 매료되었고, 사회인이 되고 나서는 오디오에서 제대로 소리를 재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디지털로 저장된 음원을 음악적으로 재생될 수 있게 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서 공연 영상물이나 영화의 사운드 트랙을 제대로 재생해 내는 것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 인터넷이 열린 직후에 생긴 오디오 리뷰 전문 사이트를 통해 오디오 리뷰를 시작해서 지금까지 휴지기 없이 꾸준히 활동해 왔으며 오디오와 관련한 블로그 활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100만명이 넘는 분들이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셨습니다.